안구표면의 검은 동자 부분 즉, 각막이 비염증성 원인에 의해 얇아지면서 원래의 형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앞쪽으로 돌출되어 나오는 원추모양의 진행성 질환을 말합니다. 청소년기에 시작되어 주로 양측성으로 나타나고 부정난시를 유발해 시력의 저하, 왜곡, 눈부심, 빛 번짐, 눈의 자극감 등을 호소합니다.
유전적인 요인, 아토피 질환, 눈 비빔, 자외선 노출 등 여러가지 가설이 있으나 아직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원추각막은 주로 청소년기에 시작되며 30~40대까지 서서히 진행되며 간혹 급속히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없고 시력은 정상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대비감 감소가 시력저하보다 먼저 나타나며, 원추각막이 진행되면서 각막이 얇아지고 돌출되기 시작되어 부정난시를 유발해 시력의 저하, 왜곡, 눈부심, 번짐, 단안보기, 눈의 자극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원추각막이 진행되어 급성 원추각막 혹은 각막수종이 발생되면 급격한 시력저하가 발생되며 영구적인 시력저하를 유발하게 됩니다.
각막의 형태를 알 수 있는 세극등 검사, 각막지형도 검사, 각막두께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연세플러스안과는 항상 환자분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최적의 정확한 사전검사와 안전한 수술을 위하여, 의료장비와 함께 세분화된 검안 및 진료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원추각막 초기에 나타나는 약간의 근시와 난시는 안경만으로 교정할 수 있으나, 원추각막이 진행됨에 따라 각막 형태가 불규칙하게 변하게 되고 안경으로 시력교정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특수 제작된 하드 콘택트렌즈를 사용해야 합니다.
원추각막이 빠르게 진행되어 더 이상 콘택트렌즈의 착용이 어려울때는 ‘각막 내 링 임플란트’ 라는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각막에 링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불규칙 난시를 호전시켜 시력을 교정하여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막의 결합력을 증가시켜 각막의 돌출이 진행되는 것을 막는 시술방법으로 리보플라빈을 각막에 스며들게 한 뒤 자외선을 쬐어서 리보플라빈을 활성화 시킴으로써 각막실질의 콜라겐 결합력을 증가시킵니다.
비정상적인 각막을 정상적인 각막으로 바꾸어 주는 각막 이식이 있습니다.